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균형되고 손쉬운 식단 제안

 

 

균형되고 손쉬운 식단 제안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▶ 영양사: “특별히 챙겨서 드시는 것이 있나요?”

당뇨인: “혼자 있는데, 뭘 챙겨 먹겠어요. 국이나 말아 먹고, 김치랑 먹죠.”

영양상담을 하다 보면 흔히 오가는 대화의 일부입니다.

하루 세끼니 식사를 하는 것이 힘들고 귀찮을 때가 있습니다. 이것은 반찬을 직접 해야 하고, 함께 할 가족이 없을 때 더욱 그럴 수 있습니다. 하지만, 당뇨 식사요법의 기본 원칙은 ‘규칙적이고, 균형된 식단’이라고 강조합니다.

균형된 식사라고 하면 여러 음식을 동시에 먹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으나 꼭 그렇지는 않으며 나에게 필요한 에너지와 영양소를 하루 동안 고루 분배하여 식사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.
한 끼니에 여러 가지 요리를 해서 드실 수 있다면 좋겠지만 매번 그럴 필요는 없으며 하루 동안 같은 요리를 드셔도 무방합니다.
다만, 한 끼니에 고단백 식품 중 1가지와 채소 중 1가지는 선택해 주십시오.
고단백 식품이란 고기, 생선, 두부, 콩, 계란, 조개류 등의 질 좋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.
채소는 어제 섭취한 채소와 다른 색깔의 것을 선택해 보십시오.

 

다음은 [균형된 식사를 위한 1주일 식단의 예]입니다.

균형된 식사
1일2일3일4일5일6일7일
잡곡밥보리밥현미밥잡곡밥보리밥현미밥잡곡밥
계란찜제육볶음두부 데침꽁치구이불고기삼치조림두부국
브로콜리가지나물취나물콩나물무침채소쌈무생채버섯무침
볶음      

[요리법의 예]

요리법
요리명재 료요리법
브로콜리 브로콜리 1대 브로콜리는 한 입 크기로 자르고, 마늘은 편으로 썬다.
볶음 마늘 5-6쪽
 카놀라유 1큰술
 물 1/2컵
 후추가루 약간
 브로콜리는 한 입 크기로 자르고, 마늘은 편으로 썬다.
 팬에 기름을 두른 후, 위의 재료를 넣고, 2분간 볶아준다.
 분량의 물을 붓고, 브로콜리가 익을 때까지 7분정도 뒤적이며, 더 볶아준다.
 후추가루로 마무리한다. (소금간은 안 합니다.)

※ 당뇨합병증 예방을 위해 염분(소금, 간장 등)의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권장됩니다.
※ 국, 찌개보다 고단백 식품 1가지 + 채소 1가지 반찬을 만들어 드십시오.



by 관리자  at  2018.07.24. 14:0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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